전북

검색
  • 0
닫기

동학혁명 '무장기포지' 사적지정 목소리

0

- +

고창군 제17회 동학혁명학술대회 개최
'무장기포지' 역사교과서 수록 성과

10일 전북 고창 동리문학당에서 열린 제17회 동학농민혁명 학술대회(사진=고창군)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전북 고창 무장기포지를 동학혁명 관련 사적으로 지정하고 기념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10일 전북 고창 동리국악당에서 ‘제17회 동학농민혁명 학술대회’가 열린 가운데 ‘고창 무장기포지 사적지정과 기념공간 조성사업의 방향’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이동희 관장(전주역사박물, 예원대 교수)은 ‘19세기 후반 무장일대의 지역정세와 무장기포의 역사적 의미’를 발표했다.

이동휘 관장은 “동학 지도자 전봉준이 고창 출신이어서 고창에 협력기반이 많았고, 호남지역에서 가장 세력이 컸던 무장 손화중포의 인적·물적 동원능력이 컸기 때문에 고창에서 대규모 농민봉기가 이뤄질 수 있었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진주 원장(현대문화재연구원)이 ‘조선후기 무장기포지 및 전봉준 생가터 일대의 지형연구’,조법종 교수가(우석대 역사교육과) ‘무장기포지의 범위와 기포공간에 대한 연구’ 발표가 이어졌다.

또, 김해곤 예술감독(섬아트연구소)은 ‘전봉준 생가터와 무장기포지 기념공간 조성방안’을 제시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회, 유족회 등과 17차례에 걸친 학술토론회 자료들이 쌓여 올해 한국사 모든 교과서에 무장기포가 수록되는 성과를 이뤘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앞으로도 동학농민혁명 학술연구와 역사탐방객이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자랑스러운 의향의 기상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